"주방은 최고의 사치이고 쾌락 입니다. "
"벽만 보고 살뻔한 한 주방의 고민이 해결되었어요."
"주택을 짓는데 주방이 제일 중요해요"
"제 스타일을 이해하는 분을 처음 만났어요"
"고객분들과 나누었던 주방에 대한 고민들" - 33평 인테리어 서울 대전 전원주택시공 9월 추석이 지났다. 이번주에는 양평, 홍천, 판교까지 한주의 스케줄이 벌써 턱에 차 오른다. 일정이 바쁘더라도 디자인에 대한 창조적인 뇌의 사용을 늘려야 한다. 추석의 마지막날에 지난 5년동안 디자인했던 주방을 다시 확인해 보았다. 디자인을 확인하면서 그 순간에 나누었던 고객들과의 이야기를 다시 떠올려 본다. 기억을 더듬어 고객분들이 고민을 정리하고 어디에서 기뻐했는지 자료를 기반으로 다시 살펴본다.
영국에서 살다가 한국으로 돌아오셨던 고객과의 일을 먼저 살펴보았다. 한국으로 돌아와서 아파트에 사시다가 너무 갑갑해서 주택을 알아보았다고 했다. 주변에 전원주택을 알아보다가 6개월만에 마음에 드는 주택을 찾았어요. 집이 너무 마음에 들어 바로 계약을 하고 이사 날짜를 정했습니다. 건축과 교수님이 지으신 주택이라 자재는 좋은 것을 사용했고 내부 구조도 영국과 같아서 생활하기 편하다고 생각했어요. 남자분이 지은 주택이라 그런지 한가지 옥에 티가 있어요. 바로 주방이에요. 주방이 내 스타일이 아니였어요. 영국에서 살면서도 알게되었고 보시면 아시겠지만 주방이 스타일이 없어요. 깔끔은 한대 그런데 제 스타일이 아니에요. 주변에서는 왜 바꾸려고 하느냐고 했어요. 바꾸지 않고서는 제가 원하는 스타일의 집이 아니게 되기 때문 입니다. 논현동도 가보고 대기업 주방도 보았는데 기존의 주방과 차이가 없었어요. 주방은 사치라고 생각해요. 사치를 부리는데 똑같은 주방을 할 생각은 없었어요. 탐나는주방이 완성되었을 때의 기쁨은 인생에서 느낀 행복 중에 손가락에 꼽을 정도 입니다. 영국에서만 가능하다고 생각한 주방이 내 눈앞에 있다니 믿겨지지 않았고요.
ㄷ자 영국스타일 주방 견적가 1천만원 후반~2천만원 초반 - 전원주택 시공
"벽을 보고 일하는게 정말 싫어요"
- 서울 대전 전원주택시공 33평 인테리어
"서울 아파트인데 주방이 구조가 불편해요. 주방에서 조리하는 동안은 벽만 보고 있어야 해요. 방법이 없을까요. "
어느날인가 문의가 왔던 내용이다.
"대면형으로 구조를 변경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볼게요. 평면도를 보내주세요."
평면도를 살펴보았다. 대부분 아파트의 ㄱ자 구조를 한 주방이다. 싱크볼을 이동하거나 쿡탑을 이동하면 대면형이 가능해 보였다.
"가능할 것 같아요"
이 한마디에 바로 계약금을 입금해 주셨다.
놀랐다.
"계약금은 입금해 주셨는데 확인해 보시고 상담하고 입금해 주세요."
"몇년전부터 인스타를 보고 있었고 주방을 열심히 연구하시는게 느껴져요👍. 사장님이 바쁘셔서 안해 주실까봐 바로 입금했어요."
견적을 내자 마자 계약금을 입금해 주셔서 놀랐었다. 다음날 현장에서 2시간 미팅을 했고 그 미팅에서 고객분의 번쩍이는 아이디어로 대면형 주방이 완성되었다.
기존에 ㄷ자 주방을 뒤집자는 아이디어 였다. 보통은 내가 제시해 드리는데 이번에는 고객분이 혼쾌히 방향을 바꾸자고 먼저 제안을 주셨다.
현장에서 바로 도면을 그렸고 스케한 도면 그대로 주방을 완성할 수 있었다.
"사장님을 믿기를 정말 잘했어요. 제가 며칠을 고민했는데 2시간의 미팅으로 이렇게 해결이 되어 제가 갈망했던 대면형 주방을 가지게 되어 기뻐요."
"대단하세요. 다들 대면형 주방은 안된다고 했는데 이렇게 해내시는 거보면 대단하다고 생각해요."
33평 인테리어 견적가 1천만원 중반
집을 짓는데 주방이 가장 중요해요. -서울 대전 전원주택시공 33평 인테리어 "안녕하세요. 오래만에 전화드려요. 강남 아파트 기억하시나요." "모로코 스타일로 해드렸던 주방이요. 그럼요. 기억하지요. 해외 근무가셨다고 들었는데 돌아오셨어요?" "기억하시네요. 2년전에 돌아왔어요. 이번에 저희가 집을 지어요. 외국에 살다가 돌아오니 주택에 살고 싶은 갈망이 커서 집을 짓기로 했어요" "집을 설계하고 생각난 분이 사장님이에요. 그때도 제 요구사항을 하나하나 확실하게 체크하고 진행해 주셨던 기억이 있어서요." "저희 집에서 주방이 제일 중요해요. 지금 집도 주방이 예쁘니까 사는 동안 즐거웠어요. 어느 곳을 가도 저희 집 주방보다 멋진 주방을 본적이 없어요." 8년전에 주방을 완성해 드렸던 고객분의 전화로 시작된 프로젝트인다. 1층부터 5층까지 각 층마다 주방을 완성해 드려야 하는 현장이었다. 이 해에 생각하지도 못했던 한달간의 장마로 집을 짓는 과정이 몇개월 지연이 되어 주방을 만들어 준비해 놓고 고객분의 일정에 맞추어 완성했었다.
서울 전원주택시공
서울 전원주택시공
서울 전원주택시공
서울 전원주택시공
서울 전원주택시공
제 스타일을 이해하는 분은 처음 이에요.
-서울 대전 전원주택시공 33평 인테리어
인테리어를 4번째 했는데 제가 원하는 주방을 이해해 주신 분은 처음 입니다.
제가 그림을 가르치는 일을 하다 보니 색감에 민감해요. 그래서 주방은 제가 원하는 스타일이 있는데 아무도 이해해 주지 않았어요.
다들 평범하게 하라고 하는데 제가 원하는 것은 그게 아니었어요. 요리를 자주하지는 않아도 주방은 저의 로망이고 제가 원하느 스타일로 꾸미고 싶었어요.
문제는 제가 주방에 대해 설명을 해도 인테리어 업체에서는 이해를 못하고 대기업 매장에 가도 안된다는 대답만 돌아왔어요.
12년동안 3번의 인테리어를 제가 원하는 스타일이 아니라 업체에서 제시한 획일화된 주방에 끌려 다녔어요.
얼마전 동네 친구의 주방을 보고 아 이 주방을 하시는 분이면 내가 원하는 주방을 이해하겠구나 하고 생각했어요. 친구가 주방에 대한 제 이야기를 듣고 이분이라면 분명히 해 주실 거야라고 추천까지 해 주었어요.
이 고객분과의 인연은 이렇게 시작되었어요. 제가 완성해 드린 친구분의 주방을 보고 연락처를 물어 저와 주방 인테리어를 준비했어요.
지난 5년간의 고객분들과의 인연 입니다. 그분들과의 인연이 탄생한 주방을 살펴보며 주방디자인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 봅니다.
고객분들은 왜 주방의 스타일에 집착한 걸까요?
주방가구는 자주 바꿀 수 있는 가구가 아니라, 몇년에서 수십년 지나도 의미가 있는 가구라 생각해요.
1. 탐나는부엌의 주방은 단순히 깔끔한 주방이 아닙니다. 주방은 가족들과 내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소중한 공간이 놓여지는 가구 입니다.
2. 시중에 나와 있는 싱크대를 보신분들이라면 알겠지만 똑같은 디자인들 입니다. 다들 40년전이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주방에 대한 본질에 대해 사용자의 편의성과 공간 트렌드를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3. 주방의 본질은 '물건 보관하기' '요리 만들기' '설거지 하기' '주부가 일하는 곳' 이 아닙니다. 이것은 밖으로 드러난 모습일 뿐입니다. 주방은 집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고, 가족들이 대화를 나누고, 심리적으로 안정을 가져다 주며, 프라이드를 보여주는 곳 입니다.
4. 단순히 주방을 물건을 보관하고 조리하는 곳으로 만들지 않습니다. 그곳에서 생활하는 분들의 삶을 즐겁게 행복하게 만들어 주는데 도움을 드리려고 주방에 대한 본질을 고민하고 디자인해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탐나는부엌 입니다.
Comments